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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비에 젖다~

협상조정론 -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 활용 실생활에 적용 본문

리포트 자료

협상조정론 -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 활용 실생활에 적용

태풍노을 2022. 6. 17. 10:09

과 제 명 :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을 활용해서 자기의 실생활에 적용해보고, 적용한 사례 10개를 대화체로 정리하시오(각 사례별 10개 대화체 이상). 또한, 각 사례별로 자신의 대화 습관에 대한 장단점을 적고, 느낀 바 교훈을 제시할 것. 마지막으로 10개의 사례를 검토하면서 본인의 전체적인 대화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겠다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

 

.서론

 

사람은 살아가면서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고, 때로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 하기 위해 분투하며, 공동의 궁극적인 발전을 위해 의견을 일치시키는 활동을 수 없이 거듭한다.

 

대화는 결국 삶에서 필요한 특정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나아가서 개인은 집단과 집단, 혹인 집단과 개인,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목적을 위하여 협상을 거듭해나간다. 이러한 상황에서, 협상과 조정에 대하여 탐구하고 그 안에서 필요한 대화의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 중에서도 적극적 듣기와 자기 주장방법은 상대방의 감정을 이끌어 내거나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주장할 때 매우 중요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적극적 듣기는 그 말에서도 의미를 알아볼 수 있듯이, 상대방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는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 듣기가 필요한 이유는 함께 대화하는 상대가 어떠한 감정과 상황 속에서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는 것이 더 수월하고 정확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는, 내가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으며,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 자기주장 방법은 이 또한, 단어의 뜻에서도 유추해볼 수 있듯이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는 상대방이 했던 말과 행동 등을 정확하게 짚어서 설명해주는 것이다. , 상대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나에게 어떠한 영향이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상대방의 영향이 객관적으로 미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명확히 말해주는 것이다.

 

이상,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의 두 가지 대화 방법은 실생활에 적용시켜 말해봄으로써 그 방법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실제로 대화방법을 실제 생활에서 활용해 보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대화 내용, 장점과 단점, 그것으로부터 얻은 교훈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본론

 

1. 동생에게 우산을 권유하는 대화

 

1) 활용 사례

: 오늘 비가 올 것 같으니까 우산을 가지고 나가.

동생 : 안 올 것 같은데? 괜히 가져갔다가 짐만 될 수 있어.

: 그래도 조금 전에 일기예보에서 오후에 비가 온다고 했어.

동생 : 비가 오면 조금은 맞아도 돼.

: 요즘은 미세먼지가 심해서 비를 맞으면 안 좋아.
작은 우산을 가방 안에 넣어 가면, 비가 안 와도 손해 볼 것 없잖아.

동생 : 응 알겠어. 그럼 가져가 볼게.

: 비 맞으면 감기에 걸릴 수도 있으니까 조금만 와도 써.

동생 : 맞아 지난번에 그래서 감기에 걸렸었어. 우산 잘 쓰고 다닐게.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면 단점은, 동생에게 다소 권위적인 말투를 사용하는 것 같다. 그래서 오히려 동생의 마음에 반감이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장점은, 객관적인 이유를 설명해서 설득을 하는 것이다. 교훈은, 권유하는 말을 할 때 ‘~해라라고 말하는 것 보다 ‘~하면 어떻겠니?’ 라는 청유형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 같다.

 

2. 친구와 함께 갈 여행지를 구할 때 대화

1) 활용사례

친구 : 이번 주말에 어디로 놀러 가면 좋을까?

: 자전거를 타고 여주 강천보를 가면 어떨까?

친구 : 글쎄. 다 같이 가는 거니까 자전거 보다는 차로 가는 게 좋지 않을까?

: 날씨가 따뜻해 져서 자전거를 타도 좋을 텐데…….
그러면, 전주는 어때? 맛집 찾아다니는 것 좋아하잖아.

친구 : 좋다! 나도 전주에 가보고 싶었어.

: . 맛있는 곳이 굉장히 많다고 하더라고. 다른 애들한테는 내가 말할게

친구 : 고마워, 그러면 코스는 내가 계획할게.

: 12일이면 충분히 많이 볼 수 있어.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에서 의견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그리고 장점은 상대방의 감정을 헤아려서 적절한 대한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얻은 교훈은 날씨가 좋으니까 자전거를 타고 임진각을 가면 어떨까?’와 같이 근거와 의견을 함께 제시하면 의견에 더 큰 설득력이 생긴다는 점이다.

 

3. 초등학교 동창을 음식점에서 우연히 만났을 때 대화

1) 활용사례

친구 : 오랜만이다. 이런 곳에서 보네.

: 그러게 정말 반갑다. 아직 이 동네에 사는 구나.

친구 : 아니. 고등학교 졸업하고 이사 한 후로 오늘 처음 와 본거야.

: 그렇구나. 나도 약속 때문에 오랜만에 오게 됐네. 어떻게 지내냐?

친구 : 회사 다니고 사는 게 똑같지 뭐. 언제 한 번 만나서 술 한 잔 하자.

: 그래, 오랜만에 친구 만나니까 기분이 좋네. 시간 날 때 전화해.

친구 : 응 전화할게. 다음에 꼭 보자.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의 단점은 안부를 먼저 묻기보다 객관적인 상황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했다는 것이다. 장점은 나 자신의 기분이 좋네.’라는 말을 친구에게 이야기함으로써 감정을 전달을 한 것이다. 이 대화에서 얻은 교훈은 객관적인 분석이나 설명을 상황에 맞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4. 주차장에서 클랙슨을 울리는 운전자와의 대화

1) 활용 사례

: 아저씨. 왜 클랙슨을 울리시는 건가요?

아저씨 : 주차 자리가 없으면 빨리, 빨리 가야지 너무 느리게 가잖아요.

: 주차장에서 어떻게 빨리 갈 수가 있나요?

아저씨 : 뒤에 차가 이렇게 많은데, 빨리 가야지.

: 주차장에 사람들이 이렇게 많고, 카트를 끌고 나오는 사람들도 있는데
빨리 가면 큰일 날 수 있어요. 조금만 기다리기면 되는데, 사람들 다 놀라게
그렇게 큰 소리를 내셔야 하나요?

아저씨 : 어쨌든 빨리 다닙시다.

: 다음부터는 이런 곳에서 클랙슨 울리지 마세요.

아저씨 : 내가 울리고 싶을 때 울리는데 무슨 상관이요?

: 이유 없이 클랙션을 울리시면, 그것도 위협운전이에요.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이 대화의 장점은 이유를 객관적으로 밝혀서 상대방에게 나의 주장을 정확히 이해시켰다는 점이다. 그러나 싸움을 일으킬 수 있는 공격적인 어투가 단점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대화의 교훈은 상대방에 의해 내가 겪을 수 있는 피해 및 다른 이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되, 상황보다 격양된 감정을 유발하는 공격적인 어투는 삼가야 한다는 것이다.

 

5. 유학을 가고 싶다고 하는 친구와의 대화

1) 활용 사례

친구 : 회사를 그만두고, 1년 동안 미국으로 유학을 다녀올까 생각 중이다.

: 갑자기 무슨 유학이야? 그리고, 잘 다니던 회사를 왜 그만둬? 무슨 일 있어?

친구 : 아무 일 없고, 공부를 하고 싶은데 더 늦어지면 안 될 것 같아서.

: 가는 것은 좋은데, 다녀와서도 어떻게 할지 계획을 만들어야지.

친구 : 그렇지 아무래도 경제적인 것도 빼놓고 생각할 수는 없으니까.

: 이런 고민이 있어서 참 힘들겠다. 하지만 계획적으로 해서 나쁠 것은 없잖아.

친구 : 맞아. 네 말대로 유학을 마치고 어떻게 할 건지도 잘 생각해 봐야겠어.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이 대화 습관을 들여다보면, ‘참 힘들겠다.’와 같이 친구의 감정을 말해주면서 좋은 길을 제시해준 것이 장점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잘 다니던 회사를 왜 그만둬?’와 같이 꾸중하는 것 같은 말은 단점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대화를 통해 얻은 교훈은 상대방의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상하게 하는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6. 컴퓨터 수리를 위해 방문하신 수리 회사 직원과의 대화

1) 활용 사례

직원 : 자세히 보려면 제가 본체를 사무실에 가져가서 봐야 할 것 같은데요.

: 여기에서 고쳐주실 수는 없나요?

직원 : 제가 가져가서 망가진 부분 확인 하고 전화 드릴게요.

: 요즘에 가져갔다가 다시 안주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던데 불안하네요.

직원 : 저희는 수리한 후에 다시 집으로 가져다 드리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 컴퓨터 본체를 가져간다고 하시면 당연히 걱정이 되죠. 컴퓨터도 재산이에요.

직원 : 그러면 어떻게 할까요? 여기서는 고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 가까운 다른 업체에 맡겨야 할 것 같아요. 맡기더라도 가볼 수 있는 곳으로요.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이 대화에서 장점은 상대방에 의해서 지금 나의 감정이 어떠한지 이야기함으로써 내 주장과 의견에 타당성을 부여한 것이다. 단점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하여 단정적으로 이야기하여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대화를 통해 얻은 교훈은 현재 상황에 대해서만 객관적으로 인식하여 이야기하고, 미래의 예상을 통해 상대방의 기분을 나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7. 길을 물어보는 낯선 사람과의 대화

1) 활용 사례

낯선 사람 : 여기서 구청까지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 시청은 멀어요. 택시를 타시는 게 좋아요.

낯선 사람 : 걸어서 가보고 싶어서요.

: 걸어가시려면 20분에서 30분 정도 걸려요.

낯선 사람 : 이사 온 지 얼마 안 되서 길도 익힐 겸 걸어서 가보는 거 에요.

: 그러면 저기 위에 병원있는 건물 아시나요?

낯선사람 : 네 알고 있어요.

: 그러면 여기서 그 병원이 나올 때 까지 쭉 걸어가시다가 우측으로 돌아서
공원을 가로 질러서 가시다보면 나올 거 에요.

낯선 사람 : 네 감사합니다.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에서 구체적인 설명은 장점이었으나, 상대방의 질문 의도를 무시하고 나의 의견을 강요한 것이 단점이었다. 이 대화를 통한 교훈은 정보제공을 위한 대화에서는 상대방의 질문의도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8. 옆집이 음식물 쓰레기를 문 앞에 둬서 항의하는 대화

1) 활용 사례

: 옆집인데요. 음식물쓰레기를 복도에 내놓으셔서 냄새가 많이 나거든요.

옆집 : 죄송해요. 집에 두면 냄새가 나서요.

: 복도는 함께 쓰는 공간이니까 빨리 가져다 버리시면 좋겠어요.

옆집 : 제가 있다가 외출하면서 갖다 버릴게요.

: 그러면 그 때 까지 집 안에 두세요. 복도에 놔두면 벌레도 생겨요.

옆집 : . 그러면 지금 가져다 버릴게요.

: 앞으로도 이런 일 없도록 부탁드릴게요. 냄새가 너무 고통스러워요.

옆집 : 네 알겠습니다.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의 장점은 쓰레기를 버려야 하는 이유를 객관성 있게 이야기 한 것이고, 단점은 ‘~하세요.’와 같인 명령조로 이야기 한 것이다. 교훈은 동등한 이웃 주민의 입장에서 명령조가 아닌 ‘~하면 좋겠습니다.’와 같이 부드러운 표현을 했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다.

 

9. 할머니와의 안부 전화 대화

1) 대화 사례

: 할머니, 안녕하셨어요.

할머니 : 그래. 잘 지내고 있니?

: 네 할머니. 무릎 편찮으신 것은 괜찮으세요?

할머니 : 전에는 일어나지도 못하겠더니 많이 나았어. 잘 걸어 다녀.

: 다행이에요. 제가 지난번에 드린 글루코사민은 잘 드시고 계시죠?

할머니 : 네가 준 약 말하는 거지? 볼 때 마다 먹지. 아직 좋은 것은 모르겠어.

: 귀찮으시더라도 계속 드시면 좋을 거 에요. 편찮으신 데는 꼭 말씀하세요.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의 장점은 어른께 예의를 갖추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고, 단점은 할머니의 연세에서 잘 이해하실 수 있는 말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대화의 교훈은 대화의 상대가 처한 상황과 상태를 고려하여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10. 다른 사람을 찾는 문자가 계속 와서, 전화를 걸어 하는 대화

1) 대화 사례

: 여보세요. 자꾸 문자를 잘 못 보내시는 것 같아서요.

상대방 : 거기 김기형씨 번호 아닌가요?

: 아니에요. 제가 문자로도 계속 말씀 드렸는데 계속 이러시네요.

상대방 : 죄송합니다. 혹시 전화번호를 바꾸신 건가요?

: 저는 이 번호로 바꾼 지 꽤 되었어요.

상대방 : 그러면 김기형씨는 전혀 모르는 사이세요?

: 네 모르는 사람이니 이제 문자 보내지 마세요.

상대방 : 네 앞으로는 문자 안 보내겠습니다.

: 부탁드립니다.

 

2) 대화 습관의 장점, 단점, 교훈

대화 습관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면 계속 이러시네요. 등 상대방이 불쾌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반대로 이제 전화하지 마세요.’와 같이 대화를 시작한 목적을 명확히 했다는 점이 단점이다. 교훈은 목적이 뚜렷한 대화에서 감정적인 싸움을 하지 않고, 목적 달성에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가야한다는 점이다.

 

.결론 - 방향성의 제시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은 협상 조정만이 아니라 실생활의 대화에서도 잘 사용할 수 있는 대화 기법이었다. 예를 들어서 갈등이 발생하여 해결해야 하는 상황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인과의 대화에 이르기까지 수월한 대화를 만드는 것에 매우 중요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실생활에서 했던 대화를 알아보고 분석하면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 일단,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고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의 연세, 상황, 감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하고 대화를 이끌어야가야 한다. , 감정적인 싸움을 유발하지 않아도 되는 대화에서 공격적인 말을 사용하지 않고, 상대방의 감정과 객관적인 영향에 대해서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 2015 / 협상조정론 / 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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