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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 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보완점/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 등을 제시하시오. 본문

리포트 자료

현재 속해있는 지역의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 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보완점/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 등을 제시하시오.

태풍노을 2022. 6. 16. 23:40

원주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 내 복지기관 시설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복지서비스 공급의 효율성을 제공하고 사회복지관이 지역복지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중 먼저 복지 서비스 제공기능으로 첫째 지역사회내 가족 및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가족구성원들의 욕구에 맞추어 사회복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문제를 해졀하고 예방하여 가족기능을 정상화 하기 위한 사업오로 복지관 회원상담, 할아버지 할머니 손잡고, 곷청춘보다 할배, 가정의달 행사, 크리스마스 행사, 무료장수식당 학교사회사업, 어르신 정서지원 사업등 가족기능강화 사업을 하며, 둘째 지역사회내 다양한 문제로 사회적보호가 필요한 요보호대상자를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하여 사회적 소외감을 해소시키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기위한 지역사회보호 사업인 식사배달지원서비스, 식사배달 차량유류비지원, 김장지원, 목욕서비스, 요보호대상자관광 생신잔치, 어버이날행사, 의료검진 및 의료비 지원, 결연후원금전달, 후원물품전달, 따뜻한 겨울나기, 장학금 전달, 생활비 지원, 주거환경개선 사업등 지역사회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며, 셋째 지역사회주민들을 대상으로 갖종 교육문화프로그램가 사회복지서비스를 결합제공하여 지역사회주민들의 삶의질을 향상하기 위한 서업인 문화체험, 주민교양강좌, 주민프로그램(요가, 성인영어교실), 해오름 노인대학(입학식 미 졸업식, 한글교실, 기초영어교실, 웃음레크레이션, 맷돌체조, 건강체조, 한글서예 등 교육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넷째 사회복지시설도우미를 배치하여 자활지원등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와같은 서비스 제공 뿐만 아니라 지역내 복지기관시설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복지서비스 공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회복지기관이 지역복지의 중심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을 하여 지역 내 복지기관시설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복지서비스 공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사회복지관의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으며, 주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스스로 참여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주민들 자체 조직의 육성하고 지원하며, 주민협력강화에 필요한 주민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 및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인력, 재원 등을 발굴하여 연계 및 지원하는 사업으로 자원개발 및 관리에 집중하여 지역복지를 조직화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 및 노인의 기능, 건강 유지를 통한 장기요양 진입을 예방하기 위해 대상자의 가장 기본적인 삶의 전반적인 안전 여부를 확인하는 안전지원서비스, 관계망과 역할의 축소로 인한 사회적 분리감을 집단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성 및 참여의 기회를 지원하는 사회참여서비스, 생활영역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신체적, 정신적 기능 유지 및 강화하는 생활교육서비스, 이동 동행, 식사준비, 청소 등의 일상생활 지원 필요 정도를 점검하여 서비스 제공하는 일상생활지원서비스,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후원이나 자원봉사 등을 통해서 대상자에게게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하는 생활지원연계, 주거개선연계, 건강지원 연계등을 통한 연계서비스를 통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기초생활보호대상 한부모 및 장애 등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며 취약계층에 있는 청소년들이 활동, 복지, 보호, 지도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하여 건강한 성장과 스스로 자립할 수있게 교육 및 지도로 역량을 배양하며 사교육비 절감 및 방과 후 비행노출을 미연에 예방하는 프로그램 및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원주사회종합복지관은 지역사회 복지 전반에 대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렇지만 현대사회는 급속한 사회적 변화를 맞이하면서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문제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각 도처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즉 개인의 기본 욕구문제에서 인간다운 삶의 질을 저해하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적, 문화적 영역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다. 또한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며, 기존의 생활 시설 위주의 기존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은 급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미 그 한계에 도달했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투자 증대와 더불어 시설보호에서 재가 보호로, 사후치료 서비스에서 예방 서비스로 적극 전환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환에 발맞추어 지역사회 안에서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는 시설이 바로 사회복지관이다.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32호에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말한다이렇듯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관이 증가하고 있지만, 복지시설의 증가는 국가의 재정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부담의 증가는 시구 지자체의 재정적 부담과 함께 사회복지관에 지원되는 프로그램 운영비의 동결로 이어지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비의 동결로 매년 증가하는 사업비의 충당을 위해 기관 자체에서는 수익사업의 유료프로그램에 치중하고 있으며, 유료 프로그램 개설 및 활동은 사회복지 사업법에서 이야기하는 사회복지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인적, 물적, 시간적 어려움으로 차지한고 있다. 유료사업에 의존하기보다는 지역사회 참여를 끌어내고 재정 마련까지 함께 할 수 있는 후원활동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사회복지관에서는 NGO 단체 및 모금전문기관보다 사회복지관에서의 후원 개발의 활성화의 미비로 인해 전담인력의 부족, 정부 보조로 인한 안일함, 자체 유료프로그램의 수익사업 충당등의 이유로 적극적인 후원활동을 하고 있지 않다. 사회복지관의 후원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만들어 자원봉사자와 후원자의 관리방안이나 후원지속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는 거의 전적으로 공급자에 의해 좌우되고 있는 상황이며, 양적인 확대위주 전략은 필요 서비스 영역들을 전체적으로 아우르지 못하고 시장성을 확보하기 비교적 쉬운 일부의 사업 또는 빈곤층 또는 취약계층 수급자에 한정되어 공급되는 공공지원 프로그램에 집중되는 형평성 문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결국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선택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선택은 매우 낮다. 특히 이러한 의사결정을 가족이나 보호자가 대신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가 지원되는 것은 국가차원에서의 개입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서비스 제공기관에게 재정을 보조하여 일정수준의 서비스를 확보하던 방식을 벗어나 국가가 공공재원을 직접 서비스 이용자에게 제공하게 되면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나 관리 방식 자체가 변화하게 된다. 이용자에 대한 재정지원방식은 서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의 선택의 권력을 주어 서비스 제공기관이 이용자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는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담당공무원이나 담당자들의 의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현실적으로 담당 공무원이나 담당 복지사들이 의식개선을 통해 역량을 발휘하고 싶지만 사회적 여건이나 주위 환경이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사로 부터 압력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담당자들의 대우는 물론, 관련자들의 연수 및 교육을 통해 인식개선이 절실하다고 할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의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보장 될 수 있는 근무환경이 조성되어 시스템이 잘 갖추어질 때,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서비스 및 인권 감수성이 높아지고 인권옹호행동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인권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들 또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변화를 통해 담당자나 사회복지사들의 근무환경이 조성되어 클라이언트들에게 서비스 만족이라는 더 좋은 기회를 얻을수 있고 좀더 많은 혜택을 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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