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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따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

리포트 자료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따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태풍노을 2022. 5. 31. 10:10

. 서론

 

현재사회나 미래사회는 극심한 빈부격차, 높아지는 이혼률로 인해 편부모가정의 아이들과, 점점 늘어만 가는 독거노인의 증가로 인해 가정과 사회에 소외되는 사람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여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자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에 대해 배우고 접하게 되며, 이에 따라 우리가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실습생에 대한 자세해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론

사회복지 현장실습생이 현장실습에서 가져야할 것은 무엇보다 기본 예절과 실습생으로 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예절

출근 및 퇴근에 있어 업무시작 전 정리정돈 청소 등 업무시작전 하루 일과 업무를 점검하는등 출퇴근시

상사나 동료를 향해 큰 소리로 인사를 먼저하고 항상 깍듯하게 대해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 또는 지각시에 상사에게 반드시 사유를 보고해야 한다.

근무자세로는 항상 상대방에게 존중하는 마음,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고,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 갖추도록 해야하며, 실습자의 책상에서 흐트러지지 않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근무시간 중 업무와 관련없는 독서나 사적인 일은 삼가해야 함, 또한 업무관련된 모든 문서는 바로 정리하고 분류하며 보관해야 하며, 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은 하지 말고 부득이하게 실습기관에 친구나 가족의 기관 방문시 만남시간은 짧게 가져야 하겠다.

퇴근시 문서와 서류는 보관함으로, 개인파일은 반드시 잠금장치 있는 곳에 보관, 인수 인계 사항을 확인하여및 내일 할 일 간단하게 기록해 두도록 하며, 퇴근준비는 너무 미리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퇴근시 상사나 동료에게 반드시 알리고 인사하며, 퇴근하는 사람에게는 수고하셨다고 반드시 인사해야 합니다.

 

2. 동료간 예의

동료이며 협력자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호칭과 예절에 주의해야 하며, 금전거래는 하지 않고 공석이나 사석에서 동료나 상사를 비방하거나 험담하지 말고 동료간에는 반드시 경어 사용하여 서로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동료간 바른인사로 아침에는 활기찬 표정과 태도로 인사하며, 지각시 사유를 겸손하고 분명하게 말하며, 외출시 미리 상사에게 보고하고, 항상 밝은 표정으로 목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또한 복장용모로 제공하는 복장과 명찰 착용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최대한 단정하게 복장을 착용해야 하며, 귀걸이나 반지등 악세사리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3. 전화 예절

전화는 주요한 업무수단으로 기관의 이미지와 신뢰도 형성 판단의 기준이 됨으로 전화응대가 상당히 중요하다. 전화를 받을 때 직접 상대방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응대해야 하며, 정확한 발음으로 통화하며, 내용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해하기 쉽도록 응대하며, 태도는 친절하게 취하며 말은 정중하게 해야 합니다.

가급적 전화는 신속하게 받는 것이 좋고, 3번이상 울린 후 전화를 받을 때는 늦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을 한후 통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찾는 직원이 없을 경우 양해를 구하고 부재중 메모를 적어 반드시 전달하고, 공손하고 정숙하게, 중요 용건에 대해서는 복창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보다 먼저 끊지 않고, 전화 수화기는 살짝 내려 놓습니다.

 

4. 전화 발신의 예절

용건을 메모한 후 상대방에게 전화하여 상대가 응답하면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고 간단하게 인사하며, 시간(time), 장소(place), 경우(occasion)상황을 고려하여 부재중일시 부재 이유를 간단히 묻고 메모 남길 것을 정중히 부탁한다. 전화통화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알아듣기 쉽게 용건을 말하며, 전화가 잘 들리지 않을 경우 상황을 바로 말하며, 업무 전화는 전화를 건 쪽에서 먼저 끊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통화시 주의사항으로는 무례한 자세로 전화받지 않고,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게 하지 않게 하며, 전화기를 들자마자 여보세요연거푸 부르지 않는다.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통화하며, 기다려 달라하고 설명없이 장시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또한 기다리게 해 놓고 전화기 앞에서 큰소리로 이야기 하지 않으며, 담당자가 아니라고 무책임하게 여기저기 다른 데로 전화를 돌리지 말며, 잘못된 전화에 수화기를 덜컥 끊지 말고, 자료도 준비도 없이 서둘러 전화하지 않는 그런 전화 예절을 지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결론

 

지금까지 사회복지현장실습생으로서의 기본 자세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이런것들 보다 중요한 것은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과 사회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편에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에 앞세우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사람들에게 헌신하는 자세를 초심으로 가지고, 항상 초심을 잃지 말고 타인이 아닌 우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회복지현장실습생으로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야 말로 기본자세가 아닌가 생각한다.

 

 

기본예절

출근 및 퇴근에 있어 업무시작 전 정리정돈 청소 등 업무시작전 하루 일과 업무를 점검하는등 출퇴근의

상사나 동료를 향해 큰 소리로 인사를 먼저하고 항상 깍듯하게 대해야 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 또는 지각시 상사에게 반드시 사유 보고해야 함

 

근무자세 존중하는 마음, 기관규정준수,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 갖추도록 해야함.

책상에서 흐트러지지 않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근무시간 중 업무와 관련없는 독서나 사적인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

업무관련된 모든 문서는 바로 정리하고 분류하며 보관해야 하며, 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은 하지 않기.

실습기관에 친구나 가족의 실습기관 방문시 만남시간은 짧게 가져야 함.

 

퇴근시 문서와 서류는 보관함으로, 개인파일은 반드시 잠금장치 있는 곳에 보관, 인수 인계 사항 확인 및 내일 할 일 간단하게 기록해 두어야 함. 퇴근준비는 너무 미리 하지 않기

먼저 퇴근시 상사나 동료에게 반드시 알리고 인사하며, 퇴근하는 사람에게는 수고하셨다고 반드시 인사하기.

 

동료간 예의

동료이며 협력자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호칭과 예절에 주의할 것

금전거래는 하지 않음. 공석이나 사석에서 동료나 상사를 비방하거나 험담하지 말기

동료간 반드시 경어 사용

 

경어사용의 필요성 상하불문하고 공평을 위해 경어 사용이 필요함

직장에서의 삶보다 개인의 삶, 가족과의 삶이 더 중요해지기 때문에 더 경어사용이 필요

역할과 책임에 걸맞는 존칭과 경어가 반드시 필요

 

바른인사 아침에는 활기찬 표정과 태도로 인사

지각시 사유를 겸손하고 분명하기 말하기, 외출시 미리 상사에게 보고하기, 항상 밝은 표정으로 목례하기

 

복장용모 제공하는 복장과 명찰 착용을 해야 함 그렇지 않을 경우 최대한 단정하게 복장을 착용할 것, 귀걸이나 반지등 악세사리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짙은화장이나 향기가 진한 향수등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전화예절

전화응대의중요성 전화는 주요한 업무수단으로 기관의 이미지와 신뢰도 형성 판단의 기준이 된다.

전화수신의 예절

전화를 받을 때 직접 상대방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응대해야 한다.

정확한 발음으로 통화하며, 내용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이해하기 쉽도록 응대하며, 태도는 친절하게 말은 정중하게 한다.

전화는 신속하게 태도는 정중하게 내용은 정확하게 전달하여야 한다.

3번이상 울린 후 받을 때는 늦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을 한후 통화하는 것이 좋음

찾는 직원이 없을 경우 양해를 구하고 부재중 메모 전달하기, 공손하고 정숙하게, 중요 용건에 대해서는 복창으로 확인하기, 상대방보다 먼저 끊지 않기, 전화 수화기는 살짝 놓기

 

전화발신의 예절

용건을 메모한 후 전화하기, 상대가 응답하면 자신을 밝히고 간단한 인사하기

시간(time), 장소(place), 경우(occasion)상황 고려하기

부재중일시 부재 이유 간단히 묻고 메모 부탁하기, 전화통화는 간결하고, 명확하며, 알아듣기 쉽게 용건을 말하며, 전화가 잘 안들른 경우 상황을 바로 말하기, 업무 전화는 건 쪽에서 먼저 끊기 (발신인이 먼저)

 

전화통화시 주의사항

무례한 자세로 전화받지 않기,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게 하지 않기, 전화기를 들자마자 여보세요연거푸 부르지 않기,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통화하기, 기다려 달라하고 설명없이 장시간 기다리게 하지 않기, 기다리게 해 놓고 전화기 앞에서 큰소리로 이야기 하지 않기, 담당자가 아니라고 무책임하게 여기저기 다른 데로 전화를 돌리지 않기, 잘못된 전화에 수화기를 덜컥 끊지 않기, 자료도 준비하지 않고 서둘러 전화하지 않기.

 

회의예절

회의 용어

동의-의결을 얻기 위해 의견을 내는일

재청-타인의 동의를 찬성해 거듭 청하는 것

개의-동의와 관련해 수정된 의안을 발의하는 것

의안-회의에서 심의하기 위해 제출되는 안건

발의-회의에서 의견이나 의안을 내는 일

채결-의장이 회의 참석자에게 거수, 기립, 투표 등의 방법으로 의안에 대한 찬성, 불찬성을 결정하는 것

표결-채결에 참가해 의안에 대해 찬성인가 반대인가의 의사표시를 하는 것

채택-몇 개의 제안 가운데서 합의에 의해 뽑는 것

정족수-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출석 인원 수

 

사회자역할 참가자의 의견을 적절하게 끄집어 내기, 좋은 의견 모아 결정해 나가는 역할, 참여자 모두에게 신뢰감과 공정성을 확보

 

사회자의 예절 참여자들에게 골고루 발언권을 부여한다. 어떤 내용의 발언이라도 존중해야 한다. 발언하도록 절절하게 참여 유도 한다. 발언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중단시키면 않됨, 발표의견을 사회자 마음데로 고쳐 말하면 않됨, 회의진행시 화내면 않됨.

사회자는 절대적으로 중립적인 위치에 서서 진행해야 함.

 

발언자 예절-발언권 받고 의견을 말하기, 다른 사람이 알아듣기 쉽고 간단하고 명료하게, 한번 발언한 이후에는 다른 사람에게 발표기회 주기, 상대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타인 존중하기, 대안 제시하기,

 

참여자예절-회의중 개인적인 잡담 금지, 자신의 의견 발표하기, 가급적이면 회의 중 자리에서 벗어나지 말기,

 

회의예절 종합정리

-회의의 목적을 이해한다

-회의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참여한다.

-회의의 종류(제목)에 관해 사전 습득한다.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실습생의 자세

적극적인 자세

배우는 자세

원만한 자세

 

적극적인 자세

사전준비는 철저히, 주도적으로 참여

실습경험 또는 경력 자료 준비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기

사람들이 기피하는 업무에도 최선을 다하기

적극적인 참여 배움의 범위 확장

적극적인 자세 최선을 다하는 자세

 

배우는 자세

자신을 배움의 대상이 되는 주체로 인식

기관에서 소통되는 말 알아듣기 위한 노력-실무 용어 등

업무 제대로 익히기 위한 노력

실습 전 실습기관에 대한 정보 파악

실습을 하며 익힌 것들 간의 관계 설정해 보기

반성적 사고하기

 

원만한 자세

실무자/ 실습지도자/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설정

도움을 받는 만큼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기

실무자의 업무처리에 따르도록 노력하기

실무자의 기질과 성격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체 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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