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마음이 비에 젖다~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 본문

리포트 자료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

태풍노을 2020. 11. 16. 19:27

. 서 론

 

우리나라는 20056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제정되어,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국가기본계획5년마다 수립하여 자원봉사 실천 현장에 대한 인프라 구축, 정부의 제도적 지원으로 국가 주도하에 자원봉사 활동이 권장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자원봉사활동이 많이 미흡한 상태이다. 19955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제도화하여 학교 교육의 다변화를 시도하였지만 청소년들의 참여 또한 자원봉사활동이 진학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전략되어 가고 있는 실정 이다. 미국과 일본처럼 자원봉사활동 자체가 공공의 개념으로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며, 교과과정에 필수과목으로 선정해 지역 내의 봉사활동 기관과 지속적인 연계와 필요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며, 자원봉사자들에게 자원봉사활동으로 개인의 삶에 동기부여와 자긍심을 심어 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 사회를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도덕적인 힘을 지닌 사람을 양성하고 잃어 버린 인간성 회복을 위해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론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자원봉사자(volunteer),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하여 재정적인 보상이 없이 봉사활동을 제공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이란 이러한 무보수의 개인이나 집단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인간 서비스를 의미한다. (Robert L. Barker, The Social Work Dictionary, (NASW. 1987), p. 173, 재인용),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돕는 사람을 뜻한다, 쉽게 말해 자원봉사는 공익을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활애해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원봉사자이며 이들은 이타주의 이기주의의 다양한 정도에 따라 동기부여가 생기고 자유롭게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는 사용하는 사람들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강제 없이 그리고 반대급부 내지는 보상 없이 어떤 일을 하는 행위로 정의할수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 활동은 개인이나 집단의 모든 자발적 활동을 통해 국가사회적으로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협력을 실천하는 활동이며 동시에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다목적 활동이다.

 

2.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UN2011년을 국제자원봉사자의 해로 선포하여 각 나라 마다 자원봉사의 발전과 참여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자원봉사자의 활동이 많아졌다. 우리나라는 86아시아올림픽 경기대회 때부터 알려진 자원봉사라는 말에 친숙해 졌고, 2002년에는 우리나라에 세계자원봉사대회를 유치하면서 성공적인 행사를 치러 냈다. 그러나 이런 인식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평균 자원봉사 참여율도 적으며, 자원봉사활동의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여건 미흡, 회적이고 형식적인 봉사활동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놓여있다.

자원봉사의 의의는 크게 사회적인 측면과 개인적 참여 차원의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적 측면으로는 재정과 인력이 제한되며 대상자가 기대하는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기에 역부족인 상태이며, 산업화를 인한 인구의 이동, 생활양식, 핵가족화로 인한 사회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건전한 사회조성의 풍토를 마련하게 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고 더불어 나아가 국가경쟁력이 높아지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민주, 복지, 교육 및 훈련의 장으로 활용된다.

자원봉사의 의의를 개인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동료나 인간들사이에 본인의 마음의 안정과 자아 존종감을 통해 자아를 발달시킬수 있으며, 삶의 가치를 통해 성취감, 자신감으로 개인적 만족감을 느끼며,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일원으로서 자각하게 된다. 또한 신체적정신적정서적으로 건강하며,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적응력을 키우며 장래 직업전환이나 진로에 도움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내적, 외적 발단은 물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훈련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올바른 판단력과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해준다.

 

3.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 자원봉사 동기 부족

 

자원봉사의 이해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조사한 한국청소년 개발원 연구보고 자료에 의하면 학생들의 봉사활동 참여동기중 가장 높은 것은 내신 성적 반영 때문에 어쩔 수 없이4.01점으로 나타났고, ‘보람 있는 일을 했다고 하는 뿌듯한 마음을 갖고 싶어서3.49, ‘나 자신도 언젠가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3.49, ‘이웃이나 지역사회, 국가 등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어서’3.03점 등의 순으로 나타난 것과 같이 대부분의 학생들이 내신성적 때문에 어쩔수 없이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많다는 점이다.

또한 진명신 등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들이 자원봉사를 하는 이유도 학업이나 취업 또는 의무사항이기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듯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대부분이 성적이나 취업 때문에 스펙을 쌓는 수단으로 전략해 버리면서 자원봉사활동이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사회참여 활동이라기 보다는 의무적인 활동으로 귀찮고 시간 낭비하는 시간으로 전락되어 결국 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교육의 문제점

 

생애 최초로 자원봉사를 하게 되는 청소년기에 봉사활동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선생님도 부족할 뿐 아니라 일선 학교에서는 형식적으로 업무분장을 하는 학교가 대다수이다. 이러한 것만 보아도 교육부나 학교에서 조차도, 교사의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부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한국청소년 개발연구 자료에 보면 봉사활동 담당 선생님이 봉사활동 관련 연수를 받은 적이 있는지 살펴본 결과 선생님들의 절반 정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당교사의 대부분이 업무가 힘들며 업무가 너무 과다하여 일이 많다라고 이야기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조차 교사들의 인식 부족과 적절한 홍보와 전문적인 교육이 부족하다 보니 초기에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 또한 의욕을 상실하는 계기가 된다. 이렇듯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증진과 교육의 활성하로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인식변화와 공동체 의식 향상을 통한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 증진등,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 향상 및 건전한 여가 활동을 통한 자원봉사에 대한 변화등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 프로그램의 문제점

 

사회복지 기관에서는 자원봉사 활동의 내용이 전문적이며 지속적으로 활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1회성의 단발적 활동의 봉사내용 때문에 봉사내용이 제한적이며 다양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한국청소년 개발연구 자료에 의하면 봉사활동에 어려운 점을 측정한 결과봉사활동 할 곳을 찾기 어려웠다가 가장 높으며, ‘하고 싶은 봉사활동을 찾지 못해 다른 봉사활동을 하여야 했다.’, ‘시간확보의 어려움’, ‘봉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봉사활동 할 곳이 멀어 교통이 불편하다.’, ‘소요경비지출이 많았다.’,‘봉사활동 일 자체가 힘들다.’,‘봉사활동에서 보람을 느낄수 없었다.’,‘봉사활동 기관의 직원과 갈등이 있었다.’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만 보아도 봉사활동 참여를 활성하기 위해 봉사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등 유용한 정보제공과 봉사활동 방법 등에 해한 교육 등이 더욱 충실히 이루어져야 하며, 정책적 지원과 담당 교사들이 봉사활동에 대한 이해나 전문성 훈련등이 실시될수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어려운 실정이다.

 

2)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학교나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처음 자원봉사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자원봉사가 형식적으로 스펙을 쌓는 활동이 아니라 사회활동의 연속임을 인식시키고 이에따른 교육 및 오리엔테이션과 같은 초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회성이 아닌 봉사 사후 평가 및 지속적인 관심과 재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이에 따른 자긍심을 심어 주어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자원봉사에서 학교교육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자원봉사의 의미보다는 봉사를 배우는 학습으로 인식할수 있도록 하고, 자원봉사를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전문인력 확보나 교사들에게 청소년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자리잡은 자원봉사의 생각은 결국 성인이 되어서 사회연게를 통한 자원봉사 활동으로 나아갈수 있는 의식 개혁이 필요하겠다. 정부 차원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창의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도록 유도하여 학생들이 편안하게 참여할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장을 열어주고, 교사나 자원봉사 지도자의 봉사활동 실천 프로그램 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교사들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다른 모범학교에서 배우고 프로그램의 정보를 교환할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 결 론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도 미국이나 일본과 같이 자원봉사 자체가 공공의 개념으로 활성화 되어야 겠다. 봉사학습의 개념으로 인식할수 있도록 교과과정에 필수 과목으로 선정된다면 청소년 시기때 보다 쉽게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개념과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어야 겠다.

많은 연구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자들의 행복, 삶의 질,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되었다. 청소년들이 아닌 어른의 경우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에 대하여 남을 돕기위해”, “자기발전과 성장을 위해”, “삶의 변화를 위해”, “자기발전과 성장을 위해로 응답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에 자원봉사 참여 동기는 남을 돕기 위해 시작하였으나, 궁극적으로 자신이 배운 지식과 기술을 활동하여 자기발전과 성장을 위해 삶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에 대하여 사람들의 인식을 확산하고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을 유지할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등을 청소년기에 학생들에게 주지시켜 준다면 좀더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우리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이다.

 

 

. 참 고 문 헌

 

송은화,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4.

조휘일, ”자원봉사의 이해“,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경기도지회, 2000)

전영미, 전게논문, 2000, pp. 9-10.

한정희,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을 매개변수로.

곽미정 외,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유형과 노인 임파워먼트의 관계-전문봉사와 일반봉사의 비교분석. 한국거버넌스학회보, 22(3), (2015);237-259.

이현기, “생산적 노화활동으로서 노인자워봉사활동: 인적자본 효과를 중심으로한국노인복지학회, 45, 2009; 317-4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