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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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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

태풍노을 2020. 6. 12. 13:23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2.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을 이야기 하시오.

 

. 서 론

 

사회복지실천이란 용어는 ‘Social Work Practice'라고 하며 사회복지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원조활동이나 실천기술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강화시키고 사람들의 자원, 서비스, 기회 등을 제공하며 연결시켜주며 이러한 체계들을 효과적이고 인간적인 운영이 가능토록 증진시켜 사회정책의 발전과 증진에 기여하도록 도움을 주며,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주어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실천 활동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전문화, 직업화된 사회복지 전달자인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과 집단의 당면문제를 경감시키고, 그들이 원하는 것과 가치 실현을 위해 동기를 부여해 주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돕는 일련의 서비스 과정이며 사회복지실천은 어디까지나 도움을 받고자 하는 대상자인 클라이언트의 주도적인 역할을 전제로 하며, 전문가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돕고 목표달성을 위해 정확하게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특히 적절한 자원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되 그가 가진 전문지식과 기술을 구사해야 한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은 다른 전문직 활동과는 달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 의해 이루어지는 공동 작업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인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알아보고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하나인 사례 관리를 통해 순이의 사례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중,

두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 논의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한다. 즉 사회적 위험을 예방하거나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는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사회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신들의 능력을 회복하거나 증진시키고, 자신들의 목표달성을 위한 사회조건을 창조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실천론의 배경은 1998716일부터 사회복지사업법시행령 제3조와 시행규칙 제3조에서 개정된 사회복지실천론(기술론 포함)이 국가시험과목 및 사회복지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규정됨에 따라 공식 인정하게 되었다. 사회복지 실천론의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를 완수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구체적 활동체계(system)의 전과정이다.

둘째,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가진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와 함께 노력 하여 활동하여 사회적 기능을 정상화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가는 사회복지방법의 총체이다.

셋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사, 사회복지정책 등을 사회복지방법으로 통합하려는 시도에 의해 대두되었다.

넷째, 사회복지방법분야에서 직접적인 실천방법과 간접적인 실천 방법, 그리고 그 둘로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는 복합적인 과제들을 총칭하여 사회복지실천으로 명하게 되었다.

다섯째,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이 지닌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기능 수행상의 어려움을 개별적·집단적·조직적·사회적으로 도움을 제공하여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통합방법 중 하나이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최종 목적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소득향상이나 부의증대 등 생활 수준의 양적인 개선만으로 인간 생활의 퐁요함을 가져올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생활의 질적인 충실의 관심이 높여지게 되었다. 물질적인 면뿐만 아니라 사회관계, 문화, 레크레이션등 생활 영역의 인간화가 과제로 되고 있어, 사회 내의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 변화에 다른 사회적 배경 내에서 사회 정의가 실현되는 맥락이어야 한다. 즉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가용자원과 기회에 쉽게 공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을 해 주어야만 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이 사람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개선이 필요하며, 개인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사회복지실천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1985년 미국의 사회복지사협회가 최초로 발표한 사회사업의 실천목적은 다음 세가지에 있다고 하였다.

첫째, 개인과 집단이 그들과 환경 간에 불균형 상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찾아내어 문제 어려움 정도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발견하여 예방하는 것이다.

둘째,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과 환경간에 불균형 상태가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발견하여 예방하는 것이다.

셋째,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 내의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확인하고, 또 이를 강화시켜 주는 것이다.

 

3) 사회복지실천의 범위

사회복지실천을 크게 분류하면, 미시수준, 중간수준, 거시수준의 활동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미시 수준 활동

개인의 가장 친밀한 일상생활에서의 상호작용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말하며 그예로 개인의 심리사회적상태, 보모와 아동사이의 관계, 부부관계, 동료관계등이 있으며 직접실천이라고도 한다.

 

(2) 중간 수준 활동

미시수준 환경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미시수준 환경의 성격과 기능을 결정하는 환경을 말하며, 여기서의 환경이란 학교, 직장, 교회 등의 일반적 환경 특성과 일상생활의 필요에 의해 접하게 되는 각종 집단들이 될 수 있다.

중간 수준 활동이란 중간 수준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말하여 그 예로 자조집단, 치료집단 등의 활동이 있다.

 

(3) 거시 수준 활동

전체사회, 지역사회, 기관이나 조직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사의 실천 활동을 의미하며 그예로 사회복지정책개발, 정책분석, 정책대안의 발굴 및 제시, 기관이나 조직의 행정체계 및 프로그램과 관련된 대안을 제시하며 취약계층 권익 옹호 등이 있다.

실제로 사회복지 실천론에서 다루는 내용은 미시적 수준과 중간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활동이다.

 

4)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은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적을 당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가들이 클라이언트를 도와줄 때 성취해야 하는 세분화된 목표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의 중간에서 사회적으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할수 있도록 촉진시키거나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이러한 추상적 목적을 달성키 위해서는 사회복지실천가들은 정해진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이 기본적으로 직접서비스를 제공한다 할지라도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은 그들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의 질을 높이는 정책이나 법률이 조장되어야만 개선되므로 사회복지실천가는 사회정책과 환경정책에 영향을 미쳐야 할 책임이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잔여적 사회복지는 아담스미스(A. Smith)와 허버트 스펜서(H. Spencer)에 의해 대표되는 자유방임의 사회철학에 근거하고 있으며, 사회문제의 주요 원인이 개인과 환경 인접환경에 있다고 보며 사회제도의 역기능을 예외적으로 인정하는 입장이며, 사회복지를 사회제도의 정상적인 채널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할 때에 요구되는 보충적 활동으로 여긴다. 또한 시장의 탈락자나 노령, 장애 등의 위험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최소한의 원조를 해야 하며 잔여적 사회복지는 사회복지를 안전망의 개념으로 보는 관점이다.

 

(2) 잔여적 사회복지의 실천의 사정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문제를 시장과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사정을 시작한다. 그리고 목표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자 한다.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의 의사소통 패턴이나 역할기대, 인접환경의 집단 및 가족규범, 개인의경험, 개인의 지지망 등 개인과 인접 환경에 초첨을 맞춘 실천을 시도한다.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잔여적 복지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통로는 가족시장경제라는 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충족에 대한 우선적인 책임은 가족에 있다고 믿는다. 가족과 시장경제를 통해 각 개인의 필요가 적절히 충족될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이러한 정상경로를 활용할 수 없을 때, 3의 필요충족 메카니즘인 사회복지조직이 활동 하여 정상적인 사회조직이 다시 제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할 때 활동을 중지해야 한다. 사회복지의 제공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을 최소화하고, 대신 가족이나 시장이 사회복지 욕구해결에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주된 기능을 하고 단지 이러한 기능이 실패했을때 정부가 개입한다. 이렇듯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실제 분석에서는 개인의 변화에 초첨을 맞춘다.

 

(4)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은 개인이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문제해결, 스트레스관리, 사회기술 등 특정한 기술을 가르친다. 자원활동의 경우 잔여적 접근방식에서는 자원 공급에 집중하는 반면, 제도적 접근 방식은 원조를 받는 과정을 교육시켜 그들이 독립적으로 원조할 수 있도록 개입한다.

 

2)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1)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잔여적 관점에 비판적인 견해인 제도적 관점은 문제의 원인이 구조와 개인의 낮은 권력에 있다고 보고 개인과 인접환경보다는 사회구조와 권력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복지를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사회제도가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개인의 실패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기에 국가는 개인들의 최소한의 조건을 만들어주며 사회적 위험에 대해 기본적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사회복지를 실패한 희생자를 구할 수 있다는 안전망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통합적이고 정상적인 일선기능을 수행하는 기본제도로 본다.

 

(2)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제도적 관점은 환경과 구조, 제도의 잘못이 문제라는 관점에서 사정을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 제도적 사회복지사는 비록 표면적으로 드러난 문제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의 무능력이라 할지라도 더 넓은 사회적 상황에서 초래된 결과라고 본다. 따라서 이들 구조를 변형할 수 있도록 개인을 원조하며, 자료분석을 통하여 전문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종합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일차적으로 전체목표와 하위목표를 설정한다. 전체목표는 다소 포괄적일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평가가 가능하고 문제의 해결목표를 긍정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전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하위목표를 통해 시간, 난이도에 따라 정한다. 설정한 목표의 실현 가능성을 고려한다. 설정한 목표 중 급박한 것부터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목표를 진술하고 이는 6하원칙을 적용시켜야 한다.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이 언급한 인접환경을 보다 사회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에 연결시켜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고 있다.

 

(4)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기술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은 새로운 기술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고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제도적 접근에서 변화된 행동뿐만 아니라 변화된 자각 역시 강조하며, 단순한 훈련이 아닌 교육을 강조한다.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비교

(1) 유사점

사회가 인간의 개인적 문제를 유발하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수용한다. 개인에 대한 개입으로 가장 먼저 생각 할 것이 정서적 지지로 이를 위해서는 개인에게 관심을 보여야 하고 이를 나타내기 위해서 공감적인 경청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 상황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듯이, 우리도 사회에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2) 차이점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 기술은 문제의 개인이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심리치료나 가족치료 등이다. 반면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 기술은 개인이 권력비판, 지역주민 조직화 등이다. 이를 통해 구조와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은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이 복잡한 사회문제를 개인의 심리문제로 축소시켜 설명함으로써, 사회적 원인으로 발생할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책임지도록 함으로써, 희생자를 비난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반면, 잔여적 사회복지 실천은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이 모든 문제를 구조와 경제문제로 환원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한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을 이야기 하세요

 

1. 제도적사회복지사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순이의 가정환경은 정말로 어려운 상황이다.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의 경우 일을 하겠다는 의지도, 경제적 능력도 전혀 없는 상태이며 집안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항상 술에 취해 사리분별 능력이 없어 조금만 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앞뒤 가리지 않고 집안 분기를 험악하게 만들며 항상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 어머니 마저 비정규직 직장에 다니며 아버지 대신 가정을 꾸려야해서 늘 바쁘고 순이와 따스한 말한마디 다정한 시간을 보낼수 없다. 어머니가 어렵게 돈을 벌어 온 것으로 가정생활 하는데 집안형편이 좋지 않을뿐더러 집안일과 가족에게 신경쓸 여력이 없다. 그러다 보니 순이는 이러한 가정형편 때문에 항상 생활에 자신감도 없고 친구들과도 마음의 문을 닫고 사소한 일에도 왠지 모를 자격지심 때문에 친구들과 싸움을 하게 된다. 이러다 보니 선생님도 순이를 좋은 시선으로 볼수가 없다. 어느날 교실에서 친구의 돈과 물건이 없어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학생들과 선생님은 당연히 순이를 의심하게 되고, 순이는 자기가 한짓이 아닌걸 알지만 내성적인 성격과 자존심을 내세워 결국 친구들과 심하게 싸움을 하게 된다. 결국 선생님도 그간 자주 싸움을 하고 친구들과 친하지 않은 순이에게 심하게 화를 내고 순이를 의심하는 말을 하게된다. 순이는 결국 화를 참아내지 못해 가출하는 일까지 생기게 되었다.

이런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은 순이 혼자만의 문제가 아닌 가정환경에서부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가정환경도 많이 어려울 뿐 아니라 따뜻한 대화조차 나눌수 있는 친구나 형제 가족도 없기에 순이의 성격은 내성적이고 삐뚤어지게 되어 결국은 학교생활 조차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가출로 이어졌다고 볼수 있다.

가출청소년들의 대부분이 가출의 이유로 가족간의 갈등이 심하고 집안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아’,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을 벗어나려고라는 이유를 들었다. 이것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가족간의 갈등이나 집안 분위기를 견디기 어려워 가출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제도적 사회복지사의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

이러한 가정상황과 순이의 현재 상황을 알게 된 사회복지사는 순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 순이의 심리상태, 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하였으나, 다행히 아직까지 건강상태는 양호하였으나 떠돌아다니다 보니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잠 잘곳도 만만치 않다. 이러다 보니 하루 하루 생계를 위해 생계의 수단으로 성매매의 위험에 노출 되어 있는 상황까지 몰리게 되었다. 그나마 사회복지사의 초기 단계에 개입할 수 있도록 복지관 이용 및 자원봉사자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개입할수 있었다. 순이에게 학교와 가정으로 돌아갈 것인가 물으니 아직까지는 가고 싶은 마음이 없어 순이의 마음을 충분히 고려해 소년소녀가출자 쉼터에서 지내면서 마음을 정리할수 있고 정상적인 학교 생활과 가정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설득하여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 복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보고 아버지의 알코올 중독문제에 대한 서비스 마련 및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1) 유형에 따른 개입전략

· 시위형, 도피형 가출 : 부모들의 자녀양육방식에 대한 변화와 청소년 자신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개입전략이 필요하다.

· 탈출형, 버려진 가출 : 이들에 대한 가정의 지원체계가 매우 열약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해줄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들을 독립적으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 또한 이들의 가정이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2) 청소년의 불만, 바램을 표현

가출 청소년과 대화시 상담자는 가출을 막으려는 다급한 마음에 청소년들에게 설득에만 급급해 오히려 상담을 그르칠 경우가 많다. 오히려 청소년의 불만, 요구와 바램 등을 자세하고 충분하게 말로 표현할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들어주는 것이 청소년의 감정을 발산하고 감정을 누그러뜨릴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의 계획적 합의에 따른 합리적 선택

쌓여있던 감정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 클라이언트의 의견이나 입장에 더 잘 귀 기우릴수 있게 되고, 자신의 상황이나 앞으로 해야 할 선택에 대해 좀 더 객관적으로 생각하며 판단할 힘을 얻게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무엇보다 이들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주는 어른, 말이 통하는 어른, 솔직히 털어놓고 함께 의논할 수 있는 어른이 되어주어야 한다. 먼저 클라이언트가 학교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담임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하며 각 학교에 배치되어있는 We클래스 상담선생님을 통해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상담선생님과 클라이언트가 원만한 교우관계와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사회복지사와 연계해 최상위 계층을 우선적으로 연계해 주는 프로그램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와 연계해 성취포상연계프로그램 참석을 유도,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 등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자기성장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포상담당관과 적극적인 참석을 유도 포상활동을 하여 동장을 수상한다면 순이는 자심감과 탐구정신, 봉사정신이 월등하게 좋아질 것이며 은장, 금장을 수상하기 위해 스스로의 생각이 바뀔 것 이라고 생각한다.

 

4) 현실도피에 대한 결과를 주지시키며 가족과의 연계

가출이 장기화되면 학교 수업결손으로 인해 퇴학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그렇게 되면 학교에도 가지 않는 순이가 친구들과 학교에서 조차 적응을 못해 결국은 가족과 학교 심지어 사회에서 조차 버림 받았다는 생각으로 나쁘게 될 확률이 높다.

일단 가정의 상황을 고려해 사회복지관이나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아버지를 설득하여 알코올 상담센터로 데려가 증상을 진단하고 병원 및 의사와 연계해 알코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게 계속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그러면서 클라이언트와 아버지, 어머니와의 연결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설정한 목표를 향해 가족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상황극 및 심리치료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학생 및 아버지, 어머니 모두가 가족애를 느끼게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겠다.

 

5) 가출 청소년에게 희망을

가출은 어떤 문제에 대한 미숙한 해결 시도 중 하나이다. 예컨대, 시험을 못 보았는데 집에 들어가면 혼날 것 같아서, 혹은 말하지 못 할 집안사정으로 인해 교우관계가 나빠지면서 학교에서도 본의 아니게 문제아로 찍혀 가출을 한 청소년의 사례이다. 어쩌면 대부분 청소년들의 가출은 위의 사례와 유사할 것이다. 학교나 주위 사람들이 조금만이라도 관심을 가진다면 발생하지도 않았을 일들이다. 학교나 주위 사람들이 조금만이라도 관심을 가진다면 발생되지 않을 일들이다. 한창 사랑받고 성장하기에도 바쁠 나이에 말 못할 정신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고 성장한다면 분명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지역사회와 학교의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할 것이다.

 

 

 

. 결 론

지금까지 앞에서 논한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가지 유형이다. 이 유형에 대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고 제시된 사례에 대한 순이의 사례를 논해 보았다.

현대에서 복지국가는 평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빈곤과 불평등을 최소화 시키고자 노력해야하며 평등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자유와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국가가 이러한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실현시키는데는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빈곤과 불평등의 감소에 역점을 두는 제도적 사회복지는 큰 복지국가 유형에서 자유와 성장에 어느 정도 부정적 결과를 미치고, 반면에 잔여적 사회복지는 자유와 성장에 해를 주는 점을 지나치게 경계한 나머지 국민의 빈곤과 불평등을 감소시키는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사회복지를 전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 관련 기관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모든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서비스는 협의의 사회복지로서의 상담활동 등의 대인서비스와 건강보험, 연금, 실업수당, 생계비보조, 장애인 고용촉진 등의 제도적 서비스 모두를 포함한다. 사회복지서비스는 실제로 그 사명을 수행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 전달 체계는 그 체계 내에서 일하는 사람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과 연결되어 있으며, 독특한 체계 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위하여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그 기능이 나타나게 된다.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문화, 직업화된 사회복지 전달자인 사회복지사의 기능과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크게 세 범주로 나누면 직접서비스 제공의 역할, 서비스 연결 차원에서 체계 연결의 역할, 체계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역할이다.

한국 사회복지사 기초 통계 연감에서 201011월 현재 사회복지사 자격증교부자가 410,727명이 한국 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되었으며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인원이 6만여명정도가 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왔으며, 6만명을 대상으로 통계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중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업무와의 연계가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53.5%에 이른다. 이는 아직까지 사회복지사를 적정업무에 배치하지 않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며, 응답자들조차도 상담기법과 기술, 사례관리 기록, 수퍼비젼 교육을 우선적으로 받고 싶다고 응답한 것을 보면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라도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우리나라에 맞는 복지 제도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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