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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중심모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본문

리포트 자료

과제중심모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태풍노을 2022. 5. 25. 21:22

. 서 론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1970년대 미국에서 개발한 사회사업 실천 모델로서,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발생하는 문제를 개입의 주요 표적문제(target problem)로 규정하고, 표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action), 즉 과제(task)의 수행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은 2-3개월 이내의 제한된 시간 동안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개입하는 점과 표적문제와 목표, 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최대한 괴려하고, 클라이언트의 사회 환경에 적극 개입하며, 개입의 책임성(accountability)을 강조하는 점등을 포함한다. 그럼 과제중심모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본 론

 

1. 이론적 배경

 

1970년대 초반 미국 시카고 대학을 중심으로 William J. ReidLaura Epstein에 의해 개발된 과제중심모델은 문제해결에 대한 단기적 시간제한적 치료접근으로 개발된 모델로 전통적인 장기 사회심리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문제해결수단이라고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이론과 방법에 있어 많은 발전을 했는데 발전의 원천은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기술, 인지이론과 구조적 가족치료 접근 등이 있다. 이 모델은 집단작업과 기관 경영의 방법을 위해 많이 변화되었고 사회복지의 특징적인 기능과 요구에 주의하면서 사회복지적 초점을 유지해 아동복지, 공공사회서비스, 노인, 청소년, 가족서비스, 정신건강, 학교사회사업, 교정, 의료, 산업등의 사회복지 실제에 구체적으로 적용시키면서 발전해왔다.

 

2. 과제중심 모델의 개념

 

Epstein교수와 Reid교수는 사회복지 개입의 책임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던 70년대 초반에 전문 개입의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최대한 반영한 개입의 틀을 제공하려는 경험적 시도를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강조한 과제중심 모델을 개발하였다.

 

프로젝트의 목표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 테크놀로지를 개발하고, 직접적 실천의 교과성을 증진하며, 실천을 평가하는 능력을 증지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기관에서 다루는 개인 간의 문제, 개인 내적인 문제, 개인과 환경 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경감할수 있는 절충적 실천의 틀로서 과제중심모델을 제시하여 하나의 이론적 정향에 기초하기보다는 여러 이론적 정향을 절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실천의 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다른 모델과는 차이가 있다.

 

3.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

 

사회복지사가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실천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요소로 단기개입, 구조화된 접근,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존중,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 개입의 책무성에 대한 강조등을 포함하고 있다.

 

1) 단기 개입

과제중심 개입은 약 2개월 동안 8회 전후의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클라이언트의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오래된 내면의 문제들도 현재의 상황을 변화하거나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가 장기보호나 사례관리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별개의 과제 중심 접근을 연속적으로 실시하거나 필요한 시점 즉 보호초기, 위기상황, 종결 등에서 과제중심 모델을 적용한다.

 

2) 구조화된 개입

과제중심모델은 다른 어떤 모델보다도 구조화되어 있으며 모두 다섯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첫째 시작하기, 둘째 표적문제의 규명, 셋째 계약하기, 넷째 실행, 다섯째 종결 단계를 포함한다. 개입은 다선 단계 순서대로 이루어지지만 단계가 겹치거나 필요에 따라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등 유연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강조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하며 개입의 초점이 되는 표적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견해와 우선 순위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개입 방향에 대한 명확히 알고 동의하는 가운데 개입을 진행하며 주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4)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다른 어떤 모델보다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여지를 제공하며, 문제를 사정할 때 표적문제의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검토하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에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참여자를 개입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시키고 사횝족지사의 주요과제로서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 개입한다.

 

5) 개입의 책무성에 대한 강조

사회복지사는 개입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진행 상황을 면접마다 점검하고 모니터 하며 개입과정과 샤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평가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4.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작하기, 1단게 문제규정, 2단계 계약, 3단계 실행, 4단계 종결의 다섯 단계를 포함하며, 시작하기와 문제규정, 계약까지를 초기 단계라고 하고, 실행을 중심으로 하는 중간 단계, 마지막 종결 단계로 구분할수 있다.

 

1) 시작하기(Starting Up)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찾아온 경우 문제규정 단계로 바로 넘어간다. 다른 기관에서 의뢰된 경우 의뢰 기관에서 제시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개입의 목표가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목표와 일치하는지 알아본다. 클라이언트와 의뢰 기관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회복지사가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거나 협상하여야 하며, 법원 명령으로 위임된 목표가 있는 경우(예를 들면, 비행청소년의 수강명령)에는 클라이언트가 이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문제의 규명(Problem Identification)

과제중심 모델에서 개입의 초점이 되는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것을 강조한다.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여야 무엇을 변화하여야 하는지,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무슨 과제를 수행하여야 하는지가 명확해지기 때문이며 표적문제는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한 3개 까지로 제한한다.

 

3) 계약하기(Contracting)

문제규정 단계에서 표적문제, 목표, 과제 등이 명확해지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맺는다. 계약은 문제해결방향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동의로서 서면 혹은 구두로 이루어질수 있다.

 

4) 실행(Implementation)

문제규정 단계에서 이루어진 신속 사정과는 달리 표적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사정하고 대안들을 생각해 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들을 결정한다. 개입기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실행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주로 과제를 수행하고 과제 수행의 정도를 점검하고 모니터한다.

 

5) 종결(Termination)

사회복지사는 면접마다 전체 계획된 면접 횟수에서 현재 면접이 몇 번째 면접에 해당하는지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어야 하며 개입 계획에 따라 종결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과제중심모델은 계획적인 단기치료이므로 계약에서 명시한 종결시기에 따라 종결이 이루어 진다. 따라서 종결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윤현숙 외, 2001)

종결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연장 혹은 추수 지도할수 있다. 개입을 연장하는 경우 무엇보다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 결 론

 

지금까지 과제중심모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알아 보았다.

미국 등에서는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이 효과성을 보고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대부분 이론적인 연구에 머무르고 있으며 한정된 환경으로 인해 많이 적은게 현실이다. 따라서 다양한 현장과 대상에게 과제중심모델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겠다.

가출 부랑아의 초기적응을 위한 과제중심모델 적용 사례연구에서도 클라이언트의 초기적응을 위한 개입으로서 과제중심모델의 기본 틀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그 원리와 단계과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인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과 단기 치료의 효과가 본 사례에서도 입증되었다. 연구의 대한 한계도 있지만 사회사업적 치료과정으로서 과제중심모델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그 유용성은 앞으로 보다 많은 부분에서 이루어져야 겠다.

 

 

. 참 고 문 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서울 폴리텍 평생교육원 교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윤현숙, 김기환, 김성천, 이영분, 이은주, 최현미, 홍금자 / 서울; 동인 / 2001

문제행동청소년의자기통제력과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연구/ 김은선/학위논문(석사)/ 김은선 / 2003

과제중심 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위탁보호 사례를 중심으로 / 김혜란 / 한국사회복지학 / 1996

가출 부랑아의 초기적응을 위한 과제중심모델 적용 사례연구 / 김혜림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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