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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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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

태풍노을 2020. 11. 24. 08:53

. 서론
현대 사회복지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모든 복지사는 자신에게 적절한 스타일의 면담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복지욕구와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면담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면담의 기술은 다양하다그리고 이런 다양한 면담 기술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본인의 주변에서 실제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를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해 보고자 한다.

 

 

. 본론


1. 사회복지면담의 유형
1) 정보수집 면담
-정보수집 면담에서는 문제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인구 사회학적 배경과 개인 성장 발달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정보수집을 위한 대상은 클 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부모, 친구, 친척, 관련 기관 등을 포함하며 기관의 특성에 따라 사회력에서 요 구하는 특정한 정보는 차이가 있다. 사회력에 포함되는 내용은 기관의 특성에 맞게 조정된다. 일반적 으로 이름, 나이, 성별, 직업 등의 조사와 문제의 특성, 아동기의 발달단계, 경험, 가족 배경, 결혼력, 직업력, 접촉했던 사회복지기관 등을 포함한다.

2) 사정 면담
-사정 면담은 구체적 서비스를 위한 의사결정으로서 서비스를 위한 평가와 적절성의 결정을 하기 위 한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사정 면담의 목적은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특별한 서비스를 받는 것에 대한 적격성을 사정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런 면담이 자주 이루어지는 곳은 기초생활 수급자의 자격 결정, 클라이언트에게 아동을 입양시켜도 되는 지의 여부를 결정, 정신장애인의 치료 방법 결정 등으로 이와 같은 경우들은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문제 상황과 문제해결 목표, 개입 방법이 사정면담에서 결정됨으로써 이를 근거로 사정기관이 클라이 언트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해준다.

3) 치료적인 면담
-치료적인 면담은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고 클라이언트의 더 나은 사회적응을 위해 환경의 변화를 돕는 것을 말한다. 치료적인 면담의 목적은 사회적인 환경 속에 있는 힘의 균형을 상담자가 클라이언 트의 이익을 위해 감정과 태도, 행동상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돕는다. 따라서 계획된 면담은 클라이언 트를 위한 명백하고 치료적인 목적을 갖는다.

 

 

2.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술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술에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다양한 기법과 함께 분위기조성기술, 관 찰기술, 경청기술, 질문기술, 표현촉진기술, 초점제공기술, 해석기술 등이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면담에 익숙해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1) 분위기조성기술

-면담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

-면담은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이 특징적이므로 서로에 대한 이해와 개방성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함.

2) 관찰기술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

-초기면담 이전, 대기실의 상황부터 관찰은 시작됨

-클라이언트가 침묵할 경우 연제, 어떤 이야기 도중에 발생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3) 경청기술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반응 등을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듣는 것

-클라이언트의 말을 단지 듣는 것이 아니라 그가 지금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그의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듣는 것

4) 질문기술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

-질문의 의미를 잘 이해하여 적절한 답변을 해야 하며 간단하지만 예의있게 대답한 후 초점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옮겨가야 함

5) 표현촉진기술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촉진하는 기술로 계속 말을 하도록 반응을 보이는 것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촉진할 때 가급적이면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요청, 클라이언트의 표현 이 모호할 때

6) 초점제공 기술

-초점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기술은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가져와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 필요한 방황과 시간 낭비를 막아주는 효과적인 방법

-클라이언트가 불필요한 내용을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산만한 사고와 감정을 정리 하고, 문제를 좀 더 깊이 탐색하기 위해 사용

-다른 주제로 넘어갈 때 면담내용을 요약하는 것도 초점제공에 유용

7) 해석기술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상황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그 결정적 요인들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그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다양한 가설로 하나씩 점검한 후 최종 확인된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확인해야 함

-질문에 답하면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깨닫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

 

 

3. 실제 클라이언트 사례

1)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
-클라이언트는 초,,, 대학을 나와 사회생활 경험 없이 바로 한 남자를 만나 결혼하여 두 자녀를 둔 가정주부로 남편만 바라보고 의지하며 자녀가 성인이 되기까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다 갑자기 헤어질수 밖에 없는 사유로 이별을 하게 된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2) 면담과정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을 쌓은 후 취미생활(등산 및 걷기)을 같이 하면서 면담의 기술 중 분위기 조성기술과 경청기술을 인용하여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절망감. 사회적인 불안감, 자신과 주변에 대 한 불만 등을 상담사인 본인이 삶의 위기상황에서 겪었던 감정으로 공유하면서 면담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신장애로 인해 겪는 클라이언트의 여러 가지 고통에 동정하는 감정에 함몰되지 않도 록 노력하고 상담자로서 객관적 시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클라이언트의 감정, 태도, 생각, 가치 기준, 경험 등을 이해하는 입장으로 면담하였고, 정신장애로 인 해 생긴 클라이언트의 상황(빗나간 감정, 태도, 생각, 가치기준, 경험 등)에서 겪게 되는 감수성을 이 해하려고 노력하였다. 클라이언트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었다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심리적 고통을 충분히 이해하고, 감정이나 생각이 엇나 갔는지도 이해하며 특히, 사회진출에 대한 불안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전달해주면서 본인의 일 을 갖을 수 있도록 용기를 주었으며, 인생을 더 많이 산 본인의 경험들을 들려주면서 클라이언트의 말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진심으로 반응해주었다.
면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하여 부드럽게 웃고 부드럽게 말하고 특히 자 연스런 몸짓으로 편안한 태도로 대하였고, 진실하고 솔직하게 대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하 여 이런 강점들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이 안 정될 수 있도록 함.

 

 

. 결론
본론에서 면담의 유형 및 면담의 기술 종류에 대하여 정리하였고, 실제 정신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나 여러 사례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이 어떻게 면담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여 보았다배운 이론을 접목시켜 상담사 역할을 할수 있어 보람도 있었지만, 더 많은 지식을 취득하여 기회가 된다면 주변 어려운 일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면담을 발휘해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사람들과의 대화 시에도 사회복지실천 면담기술을 이용한 대화와 면담이 익숙해 지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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